프로그래머의길, 멘토에게 묻다.

블로blow 2010. 11. 8. 23:02
728x90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205118899&bookblockname=b_sch&booklinkname=bprd_title

프로그래머가 됐고, 더 훌륭한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 선택한 책.

기간 : 2010년 11월 1일 ~ 12월 4일

3장. 긴 여정을 걷다.
- 열정을 키워라.
   하고싶은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자신만의 지도를 그려라.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해서 자신의 경력을 만들어가라. 회사의 틀에 얽매이지 마라. 
- 직위를 지표로 이용하라.
- 전장에 머물러라.
   관리자로 승진을 제안받아도, 승진을 거부하고 개발자의 장인이 되도록 개발에 머물러라.
- 또 다른 길.
   개발자로 말고 다른길로 가더라도, 다시 돌아올 수 있다.
   잠시 다른 곳에서 색다른 경험을 하더라도 그것은 곧 경험이 될 수 있다.

4장. 정확한 자기평가
- 가장 뒤 떨어진 이가 되라.
   어떤 조직에 가장 떨어지는 이가 되면 배우는게 더 많아질 것이다.
- 멘토를 찾아라.
- 마음 맞는 사람들.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사람들과 정보 공유를 하라.
- 팔꿈치를 맞대고.
   마음 맞는 사람과 같이 스터디를 해보아라.
- 바닥을 쓸어라.
   조직에 처음 합류했을 때, 프로그래밍이 아니더라도 굳은 일이라면 맡아서 해라.

5장. 끊임없는 학습
- 능력의 폭을 넓혀라.
   현재 업무와 관련된 일 말고도 여러가지 매체를 통해 다른 개발을 배우도록 해라.
- 연습, 연습 또 연습
- 부숴도 괜찬은 장난감.
- 소스를 활용하라.
- 일하면서 성찰하라.
- 배운것을 기록하라.
- 배운것을 공유하라.
- 피드백 루프를 만들어라
   내 작업의 척도를 만들어라.
- 실패하는 법을 배워라.
   자신의 문제를 발견해서 좋은점으로 이끌어라.
끊임없는 학습의 격렬한 연습 후에 오는 근육통을 참고 견뎌야 훌륭한 개발자가 된다.
자기 성찰, 피드백 루프를 통한 실패의 분별, 자신의 약점을 아는 것은 무지함을 줄여갈 수 있다.

6장. 학습과정의 구성
- 독서목록
- 꾸준히 읽어라
   책을 많이 읽으라는 뜻.
- 고전을 공부하라
- 더 깊이 파고들어라.
- 익숙한 도구들
   
728x90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의 특권  (0) 2014.08.13
4시간반 숙면법 #2011년 첫번째  (0) 2011.01.15
전병선의 객체지향이야기  (1) 2010.12.13
알짜만 골라 배우는 자바 구글앱엔진  (0) 2010.11.17
Head First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  (0) 2010.11.17